반도체 칩과 기판을 연결하는 기술은 미세 와이어를 사용해 연결하는 와이어 본딩(Wire Bonding) 방식에서 와이어를 사용하지 않고 범프를 사용하여 전기적인 연결로 속도가 빠르고 패키징의 사이즈를 줄일 수 있는 플립칩(Flip Chip)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플립칩 방식은 칩의 활성 영역을 아래로 뒤집어 다른 기판이나 칩에 붙이는 기술로, 땜납, 구리, 니켈, 금으로 볼 형태의 범프를 만들어 칩과 기판을 연결한다. 이러한 플립칩 기술 기반으로 제작된 기판은 크게 FC-CSP(Flip Chip-Chip Scale Package, 플립칩 칩스케일 패키지)와 FC-BGA(Flip Chip-Ball Grid Array, 플립칩 볼그리드 어레이)로 나뉘는데, FC-CSP가 주로 스마트폰에 사용되고 있다면, FC-BGA는 고성능 컴퓨터, 데이터 서버, 통신용 CPU/GPU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FC-BGA는 면적, 밀도, 그리고 전기신호 전달 속도 측면에서 기술적 강점이 있다. 고성능 프로세서의 대형화와 대면적화에 따른 대응이 가능하고, 칩-기판 사이의 거리를 단축함으로써 입출력(I/O) 단자 수를 증대해 미세화된 폼팩터 구현이 가능하며, 범프로 칩과 기판을 바로 연결함으로써 전기 신호 전달 경로도 최소화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FC-BGA는 훨씬 복잡하고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며, 전기적 신호교환이 많은 제품에 사용된다. PC/서버용 CPU/GPU, 통신기기/기지국용 반도체, 전장용 SoC(System on Chip)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비대면 확산과 반도체 성능 향상으로 수요가 급증하는데 비해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가 적어 한동안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FC-BGA 주요 적용 분야 및 시장 수요 전망>